모란과에 속하는 잎이 지는 여러해살이떨기나무인 유모란은 좋은 기름작물의 하나이다.
유모란은 기름나무로서의 재배가치가 매우 크다.
우선 씨앗의 기름함량이 22%이상인 유모란은 콩을 비롯한 다른 기름작물들에 비하여 정보당 열매와 기름생산량이 매우 높다.
5년생 유모란은 정보당 열매생산량이 2~3t, 기름생산량은 0. 4~0. 6t에 달한다. 여러해살이떨기나무이므로 한번 심어서 수십년동안 열매를 수확할수 있다.
다음으로 유모란기름은 고급식용기름으로서 영양학적가치가 매우 크다.
유모란기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92%이상 함유되여있는데 특히 그중에는 세계적으로 《혈액영양소》, 《비타민F》, 《식물뇌황금》으로 불리우는 α-리놀렌산이 40~49% 들어있다고 한다.
이뿐이 아니다. 유모란은 꽃이 크고 형태와 색갈이 아름다울뿐 아니라 여러가지 자태와 향기로 하여 관상적가치도 크며 뿌리로부터 씨앗에 이르기까지 약용가치가 매우 높은 식물이다. 실례로 뿌리껍질은 열을 내리고 피흐름을 활발하게 하며 각혈, 빈혈, 고혈압 등 여러가지 질병치료에 좋으며 특히 부인병치료에 효과가 높다.
꽃가루는 고급화장품원료로 널리 쓰이고있으며 꽃은 꿀원천으로 되고있다.
유모란은 무성한 잎과 가지, 발달된 수염뿌리로 하여 토양류실을 막으며 적응성과 가물, 추위견딜성이 강하고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므로 록지조성에도 적합한 식물이다.
유모란은 고산지대에서도 재배할수 있고 메마르고 척박한 지대와 그늘밑에서도 자랄수 있는 높은 생장능력을 가지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