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수력발전방식 몇가지
지구상의 바다수력자원은 무진장한데 그것을 에네르기형태로 보면 조수력자원, 파도에네르기자원, 해류에네르기자원, 온도차에네르기자원 등으로 구분할수 있다.
조수력발전소는 미세기흐름의 운동에네르기와 미세기물높이의 위치에네르기를 전기에네르기로 바꾸어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소로서 현재의 수력발전방식과 같지만 발전특성에서 볼 때 저락차발전을 보장하게 된것이 차이난다.
세계적으로 개발가능한 조수력발전능력은 10억kW정도이며 최근에 일부 나라들에서 100만~720만kW능력의 조수력발전소들을 설계하고있다. 현재 파도에네르기를 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파력발전기들도 연구개발되고있다.
밀려오는 파도가 방파제에 부딪쳐 넘어오는 물로 물탕크를 채울 때 조성되는 락차에 의하여 빠져나가는 물이 수차를 돌리면서 전기를 일으키는 방식을 파력발전이라 한다.
바다물이 일정한 폭을 가지고 강물처럼 일정한 방향으로 끊임없이 흐르는것을 해류라고 하며 해류가 가지고있는 에네르기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를 해류발전기라고 한다.
해류발전방식에는 바다속에 프로펠라형식의 수차나 회전자 등을 넣어 그것이 해류에 의해 돌게 하는 방법과 대형초전도자석을 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전자기발전방식이 있다.
최근에 주목을 끌고있는것은 바다물온도차발전소이다.
이 발전소는 바다의 웃층물과 아래층물의 온도차이를 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이다.
우리 나라 동해에서도 여름철에 바다웃층의 온도는 26~30℃이고 3 000m깊이에서의 온도는 2℃정도이므로 바다물온도차발전소를 건설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