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11월 17일
추천수 : 0

사회과학원에서《조선말대사전》(증보판) 집필완성하는 성과 이룩

최근 사회과학원 언어학연구소에서 우리 시대의 현실적요구에 맞게 《조선말대사전》(증보판)을 집필완성하는 성과를 이룩하였다.

전 4권으로 된 《조선말대사전》(증보판)은 근 7 000페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의 사전으로서 여기에는 우리 인민들의 언어생활에서 일상적으로 쓰이는 일반어휘들과 정치, 경제, 군사, 과학, 교육 등 여러분야의 학술용어들을 비롯하여 46만 7 000여개의 단어들을 수록하고있다.

이 사전은 종전의 사전들에 올라있던 단어들과 어휘들을 오늘의 시대적요구에 맞게 규범화하고 정리하였으며 체계성과 련관성을 완벽하게 갖춘 과학적이며 실용적인 사전이다.

특히 선군시대의 새로운 시대어들과 어휘들이 근 5만개나 새롭게 수록되여있으며 단어들의 호상관계와 그 뜻풀이도 정연하고 알기 쉽게 서술되여있다.

연구소의 학자들은 수년간 걸려야 하는 방대한 집필과제를 200일전투기간에 끝낼 높은 목표를 내세우고 집체적지혜와 열정을 합쳐가며 집필전투를 힘있게 벌려나갔다.

우선 사전에 오른 수십만개의 올림말들을 전면적으로 검색하기 위한 자료기지를 짧은 기간에 구축한데 이어 자모순에 따르는 일부 올림말들의 달라진 배렬과 추가된 용어들과의 호상관계, 련관표식에 따르는 올림말들의 해석 등 방대한 과제를 최단기간내에 질적으로 끝내기 위하여 적극 노력하였다.

학자들의 고심어린 노력에 의하여 사전은 1년도 안되는 짧은 기간에 풍부한 내용과 높은 질적수준이 보장된 언어지식의 총체, 우리 말의 종합사전으로서 훌륭히 완성되게 되였다.

이번에 새롭게 집필완성된 《조선말대사전》(증보판)은 풍부한 언어지식과 여러 분야의 전문지식을 소유하는데 큰 도움을 줄것이며 우리 당의 사회주의문명강국건설, 전민과학기술인재화실현에 적극 이바지하게 될것이다.

김세혁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