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11월 6일
추천수 : 0
큰물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이바지하는 정보체계 개발도입

국가과학원 지구환경정보연구소와 수리공학연구소의 과학자들이 수력발전소들에서 자연재해예방능력을 높일수 있는 큰물재해관리정보체계를 개발도입하였다.

이번에 저수지류역의 비내림상황에 따르는 저수지와 물길들의 수위변화와 큰물량을 사전에 예측조절할수 있는 정보체계의 개발도입으로 큰물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정된 전력생산을 보장하는데 이바지할수 있는 또 하나의 과학적토대가 마련되게 되였다.

올해의 진군을 견인할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 혁신적인 성과들을 이룩하는데서 국가과학원의 과학자들이 앞장에 서야 한다는 자각을 안고 이들은 어려운 최신과학기술개발과제를 짧은 기간에 수행하여 큰물조절모의예측방법을 확립하는데서 돌파구를 열어놓았다.

해당 지역의 특성을 정확히 반영한 정보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현지로 달려나간 과학자들은 고심어린 노력을 기울이며 수십리에 달하는 하천구간에 대한 현지조사를 진행하였다.

이와 함께 과학자들은 련동시험과정에 제기되는 기술적문제들도 제때에 해결함으로써 해당 수력발전소에 큰물재해관리정보체계를 성과적으로 개발도입하였다.

지금 이들은 이룩한 성과에 자만을 모르고 더 높은 목표를 향해 애국의 열정을 바쳐가고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