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5월 3일
추천수 : 0
체육선수심리훈련 및 조종지원체계 개발도입

평양콤퓨터기술대학의 교원, 연구사들이 체육선수들의 선발과 전문훈련을 보다 과학화할수 있는 체육선수심리훈련 및 조종지원체계를 개발도입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체육부문에서 선수들의 정신력과 심리적자질은 경기의 승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의 하나이다.

새로 개발된 체육선수심리훈련 및 조종지원체계는 콤퓨터망을 통하여 체육선수들의 심리적자질상태를 종합적으로 검사하고 분석평가한 다음 그에 기초하여 과학적인 훈련계획을 작성하며 그 수행을 위한 훈련방법과 수단을 제공하여줌으로써 훈련의 효과성을 높여주는 정보기술제품이다.

심리종합평가, 심리훈련, 심리조종, 자료열람, 선수등록단으로 되여있는 이 지원체계는 선수의 심리상태를 감성적인식능력과 리성적인식능력, 심리적특성 등의 지표들에 한하여 검사하고 그 결과를 자료기지화하여 보관한다.

검사결과에 준하여 분기별, 월별, 주별, 일별로 세분화된 심리 및 육체훈련계획이 작성된다.

이 계획에 따르는 훈련집행과정이 봉사기에 입력되며 그 정형이 수시로 기록평가되면서 선수의 심리를 목적한 방향으로 계발시키기 위한 심리조종이 진행된다.

이 연구성과를 현실에 도입해본 결과 선수들의 경기능력을 종전에 비해 15~20%이상 높일수 있다는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였다.

체육선수심리훈련 및 조종지원체계는 지금 공화국의 전문체육단들과 각지의 청소년체육학교들에서 그 효과성이 뚜렷이 검증되여 계속 확대도입되고있다.

김다현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