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6월 3일
추천수 : 0

농업화학화연구소에서 현부제형종자피복제를 개발도입

농업화학화연구소의 과학자들이 현부제형종자피복제를 새롭게 개발하고 현실에 도입하는 자랑찬 성과를 이룩하였다.

일반적으로 농작물들은 씨뿌린 후 초기생육단계에서 여러가지 병해충에 의한 피해를 입게 된다. 이런것으로 하여 빈포기가 생겨나고 종자가 랑비되며 나아가서는 소출에 부정적영향을 가져오게 된다.

하여 농업부문에서는 농작물생산량을 늘이기 위하여 우량품종의 종자를 육성하는것과 함께 병해충에 의한 피해를 막을수 있는 농약들과 농작물의 생장을 촉진시키거나 조절할수 있는 다기능목적을 가진 종자피복제들을 공업적방법으로 생산하여 종자처리에 리용하고있다.

농업발전의 현 추세에 맞게 소장 후보원사 교수 박사 김치영동무를 비롯한 과학자들은 농작물을 보호하고 수확고를 높일수 있는 현부제형종자피복제를 개발할것을 결심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들은 종자의 초기생육에 좋은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다량 및 미량원소들을 균형적으로 배합하고 씨앗썩음병과 땅속해충구제용 살균 및 살충제들의 첨가량, 현탁제와 보조제량을 종자피복제의 물성지표에 맞게 선택하였다. 이어 연구집단은 거듭되는 실험을 통하여 그것들의 작용특성과 합리적인 조성을 과학적으로 밝혀냄으로써 현부제형종자피복제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과학자들은 지체없이 어느 한 공장에 나가 농업성의 일군들과 공장의 로동계급과 힘을 합쳐 현부제형종자피복제를 공업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기술공정을 확립하는데서 나서는 문제들을 훌륭히 해결함으로써 첫 시제품을 만들어내여 올해농사에 적극 리용하도록 하였다.

현부제형종자피복제는 지난 시기와는 달리 물에 풀리지 않는 농약원질들을 첨단기술로 물에 분산시켜 교질상태로 된 제품으로서 땅속해충으로부터의 피해와 작물의 뿌리썩음병을 막고 농작물의 성장을 촉진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이 피복제를 사용하면 종자의 싹트는률은 95%이상, 땅속해충의 구제률은 85%이상 보장되며 정보당 수확고를 10%정도 높일수 있다고 한다.

지금 이곳 연구집단은 더 높은 사업성과로 당 제7차대회결정을 받들어갈 불타는 일념안고 탐구의 주로를 구보로 달리고있다.

 

 

리상록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