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6월 20일
추천수 : 0

우리 식의 유술경기복생산공정체계를 연구개발

최근 한덕수평양경공업종합대학의 교원, 연구사들이 평양체육기자재공장에 우리 식의 유술경기복생산공정체계를 확립해주는 성과를 거두었다.

승산종목들에서 세계패권을 쥐여야 한다고 한 당의 뜻을 과학연구성과로 받들 일념안고 한덕수경공업종합대학 피복공학부의 연구집단은 현지로 달려나갔다.

지난 시기 생산되여나온 유술복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분석을 통하여 연구집단은 종전의 경기복들이 우리 나라 선수들의 체질적특성을 구체적으로 고려하지 못한것으로 하여 호수별에 따르는 맞음률이 낮고 경기활동에도 불합리하다는것을 알게 되였다. 또한 필요에 따라 진행하는 주문생산도 낡은 설계본에 맞추어 소규모적인 방법으로 재단, 가공하는 식으로 하다보니 공업적방법의 대량생산과는 거리가 멀다는것을 포착하게 되였다.

이 문제해결을 위해 대학의 연구집단은 시안의 체육단들에 나가 유술선수들의 체질상특성을 전반적으로 다시 분석하였다. 이에 토대하여 새로운 설계방법을 착상한 이들은 우리 나라 선수들의 몸특성과 운동특성을 고려하여 유술복의 매 호수에 따르는 저고리와 바지, 허리띠의 설계치수들을 세부적으로 다시 결정하였으며 가공학적요구들도 모두 확정하였다. 또한 현장기술자들과 창조적지혜를 합쳐가며 우리 식의 생산공정확립에 필요되는 설비들을 선정하였으며 생산능력과 설비대수를 계산하고 설비배치방안을 확정하는 등 공업화된 유술복생산공정을 확립하는데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원만히 해결하였다.

유술경기복설계방법이 과학화되고 우리 식의 현대적인 생산공정체계가 확립됨으로써 수입에 의존하던 유술경기복을 높은 수준에서 자체의 힘과 기술로 원만히 생산보장할수 있는 밝은 전망이 열리였다.

국제유술경기복장규정과 우리 나라 유술선수들의 몸형태, 유술의 운동특성과 복장재료의 성질이 정확히 고려된 유술경기복은 맞음률과 운동편리성이 각각 98%, 96%로서 선수들과 감독들로부터 좋은 평을 받고있다.

우리 당의 체육강국건설구상을 실질적인 과학연구성과로 받든 대학의 교원, 연구사들은 지금 더 높은 목표를 향하여 힘있게 내달리고있다. 

윤수미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