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5(2016)년 8월 31일
추천수 : 0

첨단수준의 휴대용선량계들을 연구제작

최근 김책공업종합대학의 교원, 연구사들이 과학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려 첨단기술이 도입된 휴대용선량계들을 연구제작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자연계에 분포되여있는 핵분렬물질들은 광석이나 토양 등에 공존해있으면서 일정한 량의 방사선을 방출하는데 선량계는 어떤 물체가 그 방사선을 받는 량, 보다 중요하게는 그로 하여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에 해를 줄수 있는 량을 정확히 측정하여 대책을 취할수 있게 해주는 계기이다.

지난 시기 일종의 선량계들이 개발리용되여왔으나 이것들은 휴대하기 힘든것으로 하여 임의의 시각, 임의의 장소에서 리용하기에는 불리하였다.

하지만 김책공업종합대학의 동력공학부 교원, 연구사들은 이번에 첨단기술을 개발도입하여 그 성능이 훨씬 개선되였을뿐아니라 조작과 사용이 편리한 여러종의 휴대용선량계를 제작하여 내놓았다.

타일과 같은 건재들과 남새, 수산물, 옷류 등 인민생활과 관련한 그 어느 제품이나 생산물들에 대해서도 다 적용할수 있는 어느 한 종의 선량계는 질량이 300g정도로서 매우 가볍고 크기가 부피두터운 학습장만 하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리용할수 있는 이 휴대용선량계로는 해당 물체에 축적된 β선, γ선의 에네르기량을 실시간적으로 그리고 종합적으로 측정평가할수 있다.

또한 고선량측정기라고도 불리우는 다른 종의 선량계는 방사선들이 집중분포되여있는 방사선마당의 선량측정에 대단히 실용적이다. 이 선량계는 α, β, γ선과 관련한 전용수감부들을 내장하고있는것으로 하여 방사선을 종류별로 분류해서 측정할수 있을뿐아니라 미세한 에네르기방출량도 놓치지 않을만큼 그 측정밀도가 매우 높다.

정확도가 높고 측정값들을 수자식으로 화면에 현시해주는 이 휴대용선량계들은 전문가들과 사용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있다. 

려은정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