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8월 13일
추천수 : 1
최근 들어 북의 기상수문국이 큰 역할을 하고있다던데요?

 

문 – 요즘 《한》반도에 폭우가 계속 이어지면서 날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매우 크죠. 나도 매일 여러번씩이나 기상청의 예보를 보고있습니다. 《련합뉴스》의 보도를 보니 북에서 폭우에 의한 재해를 막기 위해 기상수문국의 역할이 강화되고있다고 하더군요. 최근 들어 북의 기상수문국이 예보의 정확도를 높이는데 주력하여 재해방지에서 큰 역할을 하고있다고 하던데 그에 대해 좀 알고싶어요. (유나 – 광주 – 대학생)

답 – 지금 세계적으로 고온과 가물, 큰물 등 이상기후현상과 자연재해가 우심하게 나타나고있습니다. 최근에도 주변나라들에서 폭우와 태풍으로 많은 인명피해와 막대한 경제적손실을 입고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은 정확한 날씨예보가 경제발전과 인민생활에서 얼마나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있는가를 웅변적으로 보여주고있습니다.

우리 공화국의 기상수문국의 일군들과 예보원, 연구사들은 자신들이 맡고있는 임무의 중요성을 잘 알고 기상관측과 예보사업의 현대화, 과학화수준을 더욱 높이기 위한 투쟁을 힘차게 벌려 적지 않은 성과들을 이룩하였습니다.

중앙기상예보대의 예보원, 연구사들은 종전에 비하여 기상상태를 신속히 예보해주는 초단기예보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변화되는 기상조건에 충분히 대처할수 있는 사전준비를 갖추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폭우와 많은 비, 우박수치예보, 태풍경로예보방법들을 연구도입하고 기상재해경보체계를 확립하였으며 가물, 저수지물량상태를 비롯한 기후, 수문, 해양상태를 정상적으로 감시하고 그 정보를 신속히 통보해주기 위한 사업도 적극 추진하여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인민경제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변화되는 일기조건에 제때에 대처할수 있도록 알려주는 봉사체계를 정연하게 세워놓았으며 미세먼지상태, 대기질상태, 기온변화상태, 대기습도를 비롯한 기상정보봉사의 다각화를 실현하고있습니다.

대중보도수단과 통신수단을 통해 기상정보봉사, 기상상식봉사를 다양하게 하기 위한 연구를 심화시키고 국가적인 위기관리체계수립을 위해 재해발생조기예보, 조기경보, 대중통보의 신속성보장에서 전진을 이룩하였으며 손전화기를 리용한 기상봉사프로그람을 갱신하기 위한 사업에서도 성과를 내고있습니다.

지금 기상수문국에서는 장마철이 지속되는데 대처하여 순간도 해이됨이 없이 큰물과 폭우, 비바람에 대한 감시를 강화해나가고있습니다. 기상수문국이 실시간으로 통보해주는 큰물과 폭우, 센 바람에 대한 경보는 모든 부문, 모든 단위들에서 피해방지를 위한 빈틈없는 방비책을 세우는데 적극 이바지하고있습니다.

사실 전망날씨를 과학적으로 예견한다는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기상수문국의 일군들과 예보원, 연구사들은 6년전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원수님께서 자기들의 일터를 현지지도하시면서 기상관측과 예보사업을 잘하여야 이상기후현상에 의한 재해로부터 인민들의 생명재산을 보호하고 농업과 수산을 비롯한 인민경제 여러 부문들에서 자연피해를 제때에 막을수 있다고 하신 가르치심을 심장깊이 새기고 전망날씨연구에 모든 지혜와 열정을 다 바치고있습니다.

나라의 자연지리적특성과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각종 관측망들을 잘 배치하고 기상관측설비들의 현대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그를 위한 은정깊은 조치도 취해주신 경애하는 원수님의 크나큰 기대와 믿음은 기상수문국의 일군들과 과학자들을 보다 큰 연구성과를 이룩하도록 떠미는 원동력으로 되였습니다.

오늘도 이곳 일군들과 과학자들은 장마철피해막이사업에서 자신들이 지닌 무거운 책임감을 깊이 자각하고 일기예보의 신속정확성과 과학성을 보장하기 위해 집체적지혜와 창조적적극성을 발휘해나가고있습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