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0(2021)년 2월 1일
추천수 : 0

공화국에서 무상교육이 언제부터 실시되였는지요?

 

문 – 공화국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아이들에게 돈 한푼 받지 않고 무료로 공부를 배워주는 무상교육을 실시하고있다는것은 알고있어요. 그런데 무상교육이 언제부터 시작되였는지 그에 대해 알고싶어요. (장미 – 윁남 하노이 – 로동자)

답 - 세계적으로 볼 때 전반적무료의무교육제를 실시하고있는 나라는 우리 공화국이 유일합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사회주의교육제도는 본질에 있어서 전반적의무교육제도이라고, 의무교육에서 기본을 이루는것은 학교의무교육이라고 교시하시였습니다.

공화국의 교육력사를 거슬러올라가보면 1930년대 초엽에 이르게 됩니다. 혁명의 길에 나서신 첫 시기부터 후대교육사업에 깊은 관심을 돌려오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항일혁명투쟁의 개척기에 시범적으로 고유수에 청년들을 무료로 공부시키는 삼광학교를 세우시고 사회주의적교육을 실시하여 많은 청년들을 혁명가로 키워내신 경험을 쌓으시였습니다. 하여 항일무장투쟁시기 《조국광복회10대강령》에서 인민적인 교육제도를 수립할데 대한 과업을 제시하시였으며 해방된 조국땅에서 그 실현을 위한 사업을 현명하게 조직령도하시였습니다.

나라를 찾는것도 어려웠지만 나라를 찾은 다음 새 사회를 건설하기가 그에 못지 않게 어려운 그때 조국의 앞날, 민족의 장래가 다름아닌 교육에 있다고 확신하신 수령님이시였습니다.

하기에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주체35(1946)년 2월 북조선림시인민위원회 제1차회의 의정으로 연필문제를 상정시키시였으며 교육을 모든 사업에 앞세우고 전체 인민이 교육사업발전을 위해 떨쳐나서도록 이끌어주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새 조국건설을 위한 사회경제개혁의 한 고리로서 일제의 식민지노예교육제도를 철페하고 누구나 다 공부할수 있는 인민적이며 민주주의적인 교육제도를 확립하여주시였으며 나라의 경제토대가 마련되는데 따라 전반적무료의무교육제를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발전시키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의 령도밑에 공화국에서는 전후의 재더미를 헤치고 동방에서 제일먼저 전반적초등의무교육제(1956년), 전반적중등의무교육제(1958년), 전반적9년제기술의무교육제(1967년)가 실시되였으며 세계에서 처음으로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제(1972년부터 점차적으로 실시하기 시작, 1975년부터 완전히 실시)를 실시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의무교육은 무료교육에 의하여 안받침되여야 하며 무료교육에 의하여 담보되지 않는 의무교육은 의무교육이라고 할수 없다고 보시고 1959년부터 나라의 모든 교육기관들에서 무료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시였습니다.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어린이와 학생수는 해당 나라의 인구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모든 학생들을 무료로 공부시킨다는것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는것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지난시기 자본주의나라들은 물론이고 사회주의를 건설한다고 하는 나라들에서도 학생들에게서 학비를 받았으며 지어 유치원에서도 돈을 받았던것입니다. 또 일부 사회주의나라들에서는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주는 경우에도 제정된 몇몇 학생들에게만 주었습니다.

학령기에 있는 전국의 모든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무료로 공부하는 의무교육제도는 정녕 우리 나라에밖에 없는것입니다.

이렇게 위대한 수령님께서 마련하여주신 공화국의 의무교육제도는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에 의하여 변함없이 실시되여왔으며 새 세대들은 지덕체를 갖춘 나라의 믿음직한 역군들로 더욱 억세게 자라나게 되였습니다.

오늘 공화국의 의무교육은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에 의하여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높은 단계에 올라섰습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Google Reddit Pinterest KakaoTalk Naver  
 
보안: